창세기연구 01강_창세기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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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 김대성 조회 23,058회본문
[강의 교재는 김상래 목사 저, '빛이 있으라'(삼육대학교 신학과, 2004)를 사용하였습니다.]
1강_ 창세기 서론
* 연구의 중요성
창세기는 성경의 시작이다. 그것은 세상과 인간의기원, 그리고 죄와 복음의 근원을 밝혀주는 책이다. 창세기를 모르는 기독교 신앙은 마치 뿌리없는 나무, 기초없는 건물, 서론없는 결론과 같다. 특별히 창세기에서 출발하지 않은 요한계시록 연구는 마치 출발하지도 않고 골인하려는 마라톤 선수와 같다. 그러므로 계시록이 중요한 만큼 창세기도 함께 중요하다.
창세기는 말 그대로 "시작의 책"이다. 여기에서 신론, 인간론, 죄론, 구속론 등 모든 성경의 주제들이 시작된다. 바꾸어 말해 창세기에서 성경의 모든 주제인 창조(generation), 타락(de-generation), .구속(re-generation)이 시작된다.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들, 특별히 '새로운 시작'을 기다리는 재림신도들은 '맨 처음 시작'을 분명히 이해해야만 한다.
창세기는 BC 1500년경 모세에 의해 기록되었다. 예수께서 창세기의 연장인 출애굽기를 '모세의 책'(막 12:26)이라고 부르시어 그 사실을 인정하였다.
모세는 "여기서(미디안 광야) 성령의 영감아래 창세기를 기록하였다."(PP, 252)
1강_ 창세기 서론
* 연구의 중요성
창세기는 성경의 시작이다. 그것은 세상과 인간의기원, 그리고 죄와 복음의 근원을 밝혀주는 책이다. 창세기를 모르는 기독교 신앙은 마치 뿌리없는 나무, 기초없는 건물, 서론없는 결론과 같다. 특별히 창세기에서 출발하지 않은 요한계시록 연구는 마치 출발하지도 않고 골인하려는 마라톤 선수와 같다. 그러므로 계시록이 중요한 만큼 창세기도 함께 중요하다.
창세기는 말 그대로 "시작의 책"이다. 여기에서 신론, 인간론, 죄론, 구속론 등 모든 성경의 주제들이 시작된다. 바꾸어 말해 창세기에서 성경의 모든 주제인 창조(generation), 타락(de-generation), .구속(re-generation)이 시작된다.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들, 특별히 '새로운 시작'을 기다리는 재림신도들은 '맨 처음 시작'을 분명히 이해해야만 한다.
창세기는 BC 1500년경 모세에 의해 기록되었다. 예수께서 창세기의 연장인 출애굽기를 '모세의 책'(막 12:26)이라고 부르시어 그 사실을 인정하였다.
모세는 "여기서(미디안 광야) 성령의 영감아래 창세기를 기록하였다."(PP, 252)